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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릎

무릎은 측면에서 가해지는 힘에 약한 부위로 경기 중 태클이나 타박 등 무릎관절(슬관절)의 인대가 손상되기 쉽습니다. 이때 그런 충격으로부터 무릎을 보호하기 위한 테이핑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1. 먼저 발뒤꿈치 아래에 테이프나 스프레이 뚜껑 등의 받침대를 놓고, 발끝에 체중을 싣게 하여 대퇴부와 장딴지에 Elastic-Tape(7.5cm×4.5m)를 앵커로 한 줄씩 감습니다.
※다리 근육에 힘을 넣은 상태에서 테이핑을 실시합니다. 다리 근육에 힘을 주지 않고 테이핑을 하게 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습니다.
또한 테이핑 부위가 너무 조이거나 통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다리 근육에 힘을 주어 테이핑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2. 테이프를 위에서 아래로 혹은 아래에서 위로 X자 모양으로 무릎 관절의 안쪽을 중심으로 외, 내측에 테이프를 붙입니다.
고정력을 높이고 싶은 경우에는 X 서포트를 다시 한 번 반복하여 이중으로 붙입니다.
※Elastic-Tape의 사용 포인트는 테이핑 할 특정 부위에 당기는 정도를 잘 습득하셔야 합니다. 처음 테이핑을 할 때에는 테이프를 붙이는 부위의 감각이 무뎌 느슨하게 붙여질 수 있습니다. 적당히 끌어당기면서 감는 것이 중요한데, 너무 팽팽하게 붙이면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3. 테이프를 대퇴부에서 시작하여 장딴지 쪽으로 다시 장딴지에서 대퇴부 쪽으로 X자 모양으로 테이프를 붙여 마무리 합니다.
※테이핑 부위가 너무 조이거나 통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다리 근육에 힘을 주어 테이핑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너무 팽팽하게 붙이면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