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4-24,Jaesong 2dong,Haeundae-gu,Busan 051.782.9615

테이핑의 원리와 효과

 테이핑 요법의 원리

테이핑 요법의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면, 어느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경우 아픈 부위의 근육을 최대한 늘리고(스트레칭) 테이프는 늘리지 않는 상태에서 그대로 갖다 얹듯이 테이프를 붙입니다. 그렇게 하면 테이프 자체의 신축성으로 표피와 근육사이의 공간을 커지게 해서, 그 공간으로 혈액 이나 림프액의 순환이 활발해져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근육과 인대의 지나친 수축을 막아주고 근육이 지나치게 늘어나는 것을 예방하여 근육 의 긴장성과 자세조절, 신체의 균형(평형)을 조절 하여 통증의 해소와 신체의 밸런스를 유지시켜 줍니다.

 테이핑 요법의 효과

테이핑 요법은 그 방법이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효과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 첫 번째 효과는 혈액과 림프액, 조직액 등의 순환을 돕는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몸에 이상이 생기면 그 이상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항체와 항원이 싸우면서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테이프가 붙어있는 동안에 피부를 들어 올림으로써 수명이 다된 세포와 국소에 고여 있던 조직액이나 내출 액등을 빨리 배출하여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두 번째 효과는 근육의 기능을 바로잡고, 2차 손상을 예방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피부와 근육은 날씨가 더워지면 이완하고 추워지면 수축하는 등 때에 따라 충격과 손상을 받아 틀어지거나 찌그러지기도 하는데 테이프가 갖고 있는 복원성으로 피부와 근육이 자극을 받아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면서 통증을 완화합니다. 또한 통증이 있는 근육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주위의 다른 근육이 대신 작용하여 그 부담으로 2차 손상이 발생하는데, 테이프를 붙임으로써 통증 근육의 긴장과 신체의 균형을 조절해 2차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관절의 어긋남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간혹 견비통이나 무릎 통증을 겪어 병원이나 의원을 찾아가 X-ray나 CT를 찍어 보는데, 많은 경우 의사로부터 별다른 질병이 아니니 휴식을 취하라는 처방을 자주 듣곤 합니다. 이는 관절부위의 근육이 과긴장 되어 관절이 조금 어긋나는 경우인데, 이 경우 X-ray나 CT상으론 보이지 않지만 조금의 어긋남이 환자에게는 큰 통증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테이프를 붙임으로써 근육의 움직임이 원상태로 되돌아옴으로 관절이 어긋나는 것을 잡아 줄 수 있습니다.

다섯째는 근육의 피로를 경감하여 준다는 것입니다. 지속적인 운동 및 노동 시 발생하는 근육의 피로 현상을 테이핑에 의해 분산 시켜줌으로서 부상의 위험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통증에 테이프를 붙이고 운동을 하면 근육강화와 수술 후 재활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